fun main() {
var a: Int = 123
var b: Int? = null //null 허용
println(a)
println(b)
var intValue:Int = 1234
var longValue:Long = 1234L
var intValueByHex:Int = 0x1af //16진수
var intValueByBin:Int = 0b101101 //2진수
var doubleValue:Double = 123.5
var doubleValueWithExp:Double = 123.5e10 //지수표기법
var floatValue:Float = 123.5f
var charValue:Char='a'
var koreanCharValue:Char='가'
var stringValue = "one line string test"
var multilineValue = """ multiline
string
test""" //여러 줄 표기법
var booleanValue:Boolean=true
}
코틀린을 사용해 정식으로 개발을 할 때에는 android studio나 IntelliJ를 사용하지만 문법과 언어의 사용패턴 정도를 다룰 것이기 때문에 웹(play.kotlinlang.org)에서 시작하려고 한다.
코틀린은 자바와 다르게 변수선언시 val과 var을 사용하며 타입을 지정하지 않아도 값을 할당할 수 있다. 물론 타입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다.
초기화시 값을 할당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타입을 명시해야한다.
하지만 컴파일러가 변수 타입을 추론할 수 있는 경우 타입을 생략해도 된다.
val - 초기에 값을 할당되면 나중에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값을 변경하게 된다면 컴파일 에러 발생
var - 초기화 후 값을 변경할 수 있다.
'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함수 (0) | 2020.10.23 |
---|---|
[Kotlin] 타입추론 (0) | 2020.10.22 |
[Kotlin] 형변환과 배열 (0) | 2020.10.16 |
Kotlin 이란? (0) | 2020.10.15 |
댓글